dcsimg

코알라 ( Korean )

provided by wikipedia 한국어 위키백과

 src= 다른 뜻에 대해서는 코알라 (동음이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코알라(영어: Koala, 학명: Phascolarctos cinereus)는 오스트레일리아에 서식하는 초식성 유대류로, 코알라과(Phascolarctidae)에 속하는 유일한 이다.

몸길이 60-80cm, 몸무게 4-15kg이다. 꼬리는 거의 없고, 코가 크다. 앞·뒷발에 모두 5개씩 발가락이 있는데, 앞발 제1·제2발가락은 다른 발가락과 서로 마주보며 나뭇가지를 잡는 데 적합하다. 암컷의 배에는 육아낭이 있는데, 뒤쪽으로 입구가 있으며 안에 2개의 젖꼭지가 있다. 털은 양털처럼 빽빽이 나 있으며 윗면은 암회색, 아랫면은 회백색이고 특히 귀의 털이 길다. 맹장은 몸길이의 약 3배로 포유류 중에서 가장 길어 2.4m나 된다.

생활

주로 밤에 활동하며, 유칼립투스의 삼림지에만 서식하며 이 나무의 잎들이 그들의 식단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 유칼립투스 식단은 영양과 칼로리 함량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코알라는 주로 앉아서 하루에 20시간까지 잠을 잔다. 보금자리는 만들지 않고, 낮에는 나뭇가지 위에 안전하게 걸터앉아서 낮잠을 잔다. 대부분 단독으로 생활하고 성질은 순하고 동작도 느리다. 수명은 15-20년 정도이다. 임신 기간은 약 35일이고, 보통 한 배에 한 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새끼는 몸길이 1.7-1.9cm, 몸무게 1g 이하이고, 털이 나지 않은 미숙한 상태로 태어난다. 그 뒤 육아낭 안에서 몇 달 동안 자란 뒤, 약 6달 동안 어미에게 업혀 지낸다. 새끼가 젖을 뗄 무렵에는 어미의 항문에 입을 대고 반쯤 소화된 유칼립투스나무 잎을 먹는다. 모피 때문에 남획되어 수가 감소하였으므로, 현재는 오스트레일리아·미국·일본 등지의 동물원에서 양육·보호되고 있다. 오스트레일리아 남동부에 분포한다.

이름의 유래

코알라는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의 언어인 다루크어로 "물을 먹지 않는다"라는 의미를 가진 굴라(gula)에서 비롯된 이름이다. 유럽에서 건너간 초기 이주민들은 코알라를 토종곰, 코알라곰 등으로 불렀으나 생물학적으로 코알라는 곰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 그러나 초기 이주민의 선입견은 코알라의 학명에도 영향을 끼쳤다. 코알라의 학명 Phascolarctos는 주머니달린(그리스어: phaskolos) 곰(그리스어: arctos)이란 뜻이다.

사진

계통 분류

다음은 캥거루목의 계통 분류이다.[1]

캥거루목 웜뱃아목

코알라과

  웜뱃상과  

† Diprotodontidae

   

웜뱃과

        캥거루아목

사향쥐캥거루과

     

쥐캥거루과

   

캥거루과

      쿠스쿠스아목 쿠스쿠스상과  

쿠스쿠스과

   

꼬마주머니쥐과

    주머니하늘다람쥐상과  

반지꼬리주머니쥐과

     

주머니하늘다람쥐과

     

꿀주머니쥐과

   

깃털꼬리주머니쥐과

             

대중 문화

캐릭터

기타

천적은 딩고, 여우, 대형맹금류다.

각주

  1. Meredith, Robert W.; Westerman, Michael; Springer, Mark S. (2009년 2월 26일). “A phylogeny of Diprotodontia (Marsupialia) based on sequences for five nuclear genes” (PDF). 《Molecular Phylogenetics and Evolution》 51: 554–571. doi:10.1016/j.ympev.2009.02.009. PMID 19249373. 2015년 5월 5일에 확인함.
license
cc-by-sa-3.0
copyright
Wikipedia 작가 및 편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