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팔원숭이 또는 기번(Gibbon)은 긴팔원숭이과(Hylobatidae)에 속하는 4속 18종 유인원의 통칭이다.[1][2] 소형유인원류(lesser apes)라고도 부른다. 긴팔원숭이는 이배체 염색체 수를 기준으로 4개 속(屬)으로 분류한다:긴팔원숭이속(44개), 큰긴팔원숭이속(50개), 흰눈썹긴팔원숭이속(38개), 볏긴팔원숭이속(52개).[2][3] 최근까지 흰눈썹긴팔원숭이속(Hoolock)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것으로 생각되어 왔던, 멸종된 부노피테쿠스 세리쿠스(Bunopithecus sericus)도 긴팔원숭이 또는 긴팔원숭이와 같은 유인원이다.[2] 긴팔원숭이는 인도 북부와 인도네시아의 수마트라섬, 보르네오섬, 자와섬, 중국 등의 열대/아열대우림에 분포한다.
긴팔원숭이는 신체적인 특징 때문에 나무로 이동할 때 다른 원숭이들은 다리를 이용하여 옮겨가지만 팔을 이용해서 나뭇가지들을 붙잡으며 옮겨다닌다.
긴팔원숭이 또는 기번(Gibbon)은 긴팔원숭이과(Hylobatidae)에 속하는 4속 18종 유인원의 통칭이다. 소형유인원류(lesser apes)라고도 부른다. 긴팔원숭이는 이배체 염색체 수를 기준으로 4개 속(屬)으로 분류한다:긴팔원숭이속(44개), 큰긴팔원숭이속(50개), 흰눈썹긴팔원숭이속(38개), 볏긴팔원숭이속(52개). 최근까지 흰눈썹긴팔원숭이속(Hoolock)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것으로 생각되어 왔던, 멸종된 부노피테쿠스 세리쿠스(Bunopithecus sericus)도 긴팔원숭이 또는 긴팔원숭이와 같은 유인원이다. 긴팔원숭이는 인도 북부와 인도네시아의 수마트라섬, 보르네오섬, 자와섬, 중국 등의 열대/아열대우림에 분포한다.
긴팔원숭이는 신체적인 특징 때문에 나무로 이동할 때 다른 원숭이들은 다리를 이용하여 옮겨가지만 팔을 이용해서 나뭇가지들을 붙잡으며 옮겨다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