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어과(Embiotocidae)는 오발렌타리아류에 속하는 조기어류 과의 하나이다.[1] 주로 태평양 동북 지역(바하칼리포르니아 주 남쪽까지)에서 발견되지만, 일부 종들(디트레마속(Ditrema)과 네오디트레마속(Neoditrema))은 태평양 북서부에서 발견되며, 히스테로카르푸스 트라스키(Hysterocarpus traskii )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민물 서식지에서 발견된다. 가장 큰 종은 47cm에 달한다. 망상어와 인상어, 청록망상어 등을 포함하고 있다. 태생어로, 알을 낳지 않고 새끼를 낳아서 키운다.
다음은 베탕쿠르(Betancur) 등의 연구에 기초한 계통 분류이다.[2]
오발렌타리아류 키클라목 색줄멸상목 숭어상목 베도라치상목망상어과(Embiotocidae)는 오발렌타리아류에 속하는 조기어류 과의 하나이다. 주로 태평양 동북 지역(바하칼리포르니아 주 남쪽까지)에서 발견되지만, 일부 종들(디트레마속(Ditrema)과 네오디트레마속(Neoditrema))은 태평양 북서부에서 발견되며, 히스테로카르푸스 트라스키(Hysterocarpus traskii )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민물 서식지에서 발견된다. 가장 큰 종은 47cm에 달한다. 망상어와 인상어, 청록망상어 등을 포함하고 있다. 태생어로, 알을 낳지 않고 새끼를 낳아서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