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simg

개발나물 ( coréen )

fourni par wikipedia 한국어 위키백과

개발나물(Sium suave, 문화어: 가락잎물)은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한국 전역의 물가에서 자란다.

생태

전체에 털이 없고 뿌리줄기는 백색의 수염이 많이 난다. 높이는 1m 정도이다. 잎은 기수 우상복엽으로 잎자루가 길고 위로 올라갈수록 잎자루와 잎이 모두 작다. 잎자루 아랫부분이 잎집이 된다. 작은잎은 7-17개로 선상 피침형이고 끝의 잎 이외에는 작은 잎자루가 없으며, 끝이 뾰족하고 예리한 톱니가 있다. 8월에 백색 꽃이 줄기와 가지 끝에 피는데, 복산형꽃차례를 이룬다. 총포는 5-6개로서 선형이고 젖혀지며, 꽃가지는 10-20개의 작은 꽃가지로 갈라지며 각각 10여 개의 꽃이 달린다. 열매는 10~11월경에 맺으며 길이는 2.5~3mm로 타원형으로 독이 있다.

관리 및 번식법

관리법 : 직접적인 광을 받지 않는 화단에 심는다. 약용식물로 재배하는 곳이 많다. 번식법 : 11월에 받은 종자는 보관 후 이른 봄 화단에 뿌리고, 포기나누기는 가을이나 봄에 한다.

쓰임새

어린순은 식용(유독성식물), 한방에서 뿌리를 신경통약으로 쓴다.

참고 문헌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외부 링크

 title=
licence
cc-by-sa-3.0
droit d’auteur
Wikipedia 작가 및 편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