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simg

미나리아재비과 ( coréen )

fourni par wikipedia 한국어 위키백과

미나리아재비과(------科, 학명: Ranunculaceae 라눙쿨라케아이[*])는 미나리아재비목이다.[1] 전 세계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5개 아과 40속 1,500종 정도가 알려져 있는데, 열대 지방에는 적은 수만이 있을 뿐이다. 한국에서는 꿩의다리·미나리아재비·왜젓가락풀·복수초·사위질빵·할미꽃·바람꽃 등 21속 106종이 서식한다.

줄기는 어긋나거나 마주나며, 대부분 손바닥 모양으로 분열되거나 또는 겹잎이 되는데 일반적으로 턱잎은 없다. 꽃은 대부분 양성화이고 방사 대칭 또는 좌우 대칭이다. 꽃받침조각은 세 개 또는 여러 개가 종종 꽃잎 모양으로 서로 떨어져 나며, 꽃잎도 세 개 또는 여러 개인데, 때로는 꽃잎이 없는 경우도 있고, 또 꿀샘 모양으로 된 것도 있다. 수술은 여러 개가 있지만 그 수는 일정하지 않으며, 나선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다. 씨방은 상위로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심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안에는 한 개의 방이 있는데 거기에 한 개나 여러 개의 밑씨가 형성된다. 열매는 수과·골돌·삭과 또는 액과가 되는데, 안에는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씨가 있다. 이 과는 오래 된 원시적인 특징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목련과와 더불어 원시적인 속씨식물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대부분 아름다운 꽃이 피며, 은 주로 충매화이다.

하위 분류

계통 분류

미나리아재비과의 계통 분류는 다음과 같다.[2]

미나리아재비과    

글라우키디움아과

   

히드라스티스아과

       

황련아과

     

미나리아재비아과

   

꿩의다리아과

       

각주

  1. Jussieu, Antoine Laurent de. Genera Plantarum 231. 1789.
  2. Angiosperm Phylogeny Poster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title=
licence
cc-by-sa-3.0
droit d’auteur
Wikipedia 작가 및 편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