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기러기류(Galloanserans)는 현존하는 조류 분류군의 하나이다. 닭기러기상목(Galloanserae)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현생 기러기목과 닭목을 포함하고 있다. 현생 조류를 포함한 계통인 조류는 원시적인 고악류와 좀더 진화한 신악류로 나뉘지만, 신악류는 더 원시적인 닭기러기류와 더 진화한 신조류(Neoaves)로 나뉜다. 1981년 크라크라프트(J. Cracraft)가 이 분류군이 단계통군임을 밝혔고, 1988년 시블리와 알퀴스트(Sibley, Ahlquist & Monroe) 등이 닭기러기류를 명명하고 분류에 도입했다. 많은 분류 체계에서는 분류 등급을 주지 않지만, 시블리 알퀴스트 분류 체계는 소강(小綱)으로 분류한다.
2020년 쿨(Kuhl) 등의 연구에 의한 조류의 계통 분류이다.[1]
조류 신악류 닭기러기류다음은 해킷 등(Hackett et al.)의 연구에 기초한 분자생물학적 계통 분류이다.[2]
닭기러기류 닭목 좁은 의미의 닭목닭기러기류(Galloanserans)는 현존하는 조류 분류군의 하나이다. 닭기러기상목(Galloanserae)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현생 기러기목과 닭목을 포함하고 있다. 현생 조류를 포함한 계통인 조류는 원시적인 고악류와 좀더 진화한 신악류로 나뉘지만, 신악류는 더 원시적인 닭기러기류와 더 진화한 신조류(Neoaves)로 나뉜다. 1981년 크라크라프트(J. Cracraft)가 이 분류군이 단계통군임을 밝혔고, 1988년 시블리와 알퀴스트(Sibley, Ahlquist & Monroe) 등이 닭기러기류를 명명하고 분류에 도입했다. 많은 분류 체계에서는 분류 등급을 주지 않지만, 시블리 알퀴스트 분류 체계는 소강(小綱)으로 분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