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가루낮도마뱀붙이(Phelsuma laticauda)는 골드 더스트 데이 게코(gold dust day gecko)라고도 불리며, 주행성을 띠는 도마뱀붙이류의 일종이다. 마다가스카르 북부, 코모로의 섬들에 서식하며, 하와이섬 등등의 태평양의 섬들에 도입되었다.[1] 보통 다양한 종류의 나무와 주택에 서식하며, 곤충과 꽃꿀을 먹는다. GEICO(en:GEICO)의 마스코트로 잘 알려져 있다.
아종은 모식아종(nominate subspecies)을 포함하여 두 종이 있다[2]:
뾰족금가루낮은 낮도마뱀붙이류 치고는 작은 편이며, 꼬리까지 최대 15–22 cm (6–9 in)에 달한다. 체색은 연녹색, 황록색, 드물게는 푸른색을 띤다. 일반적으로 목덜미와 등 앞부분에 노란색 반점들이 난다. 굵은 적색 줄무늬 세 개가 주둥이와 머리를 가로지른다. 눈 윗부분의 피부는 파란색이다. 등 뒷부분엔 척추 방향으로 세 개의 줄무늬가 있는데, 꼬리쪽으로 갈수록 가늘어진다. 꼬리는 조금 납작하다. 밑부분은 황백색이다. 유체는 빨간색을 띠지 않으며, 꼬리와 사지는 황백색을 띤다.
이 낮도마뱀붙이류는 다양한 곤충과 절지류를 섭취하며, 더 작은 도마뱀 또한 잡아먹는다. 부드럽고 달달한 과일과 꽃가루, 꽃꿀도 먹는데, 먹이를 섭취하기 위해 하나의 식물에 여러 개체가 모여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이 종의 수컷은 다소 공격적인 편이며 자기들끼리 꽤나 잘 싸운다. 자기들의 영역에 다른 수컷이 들어오는 상황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사육 시에 암컷이 탈출할 수 없는 환경에 처하면, 수컷은 암컷에게 심각한 부상을 입히기도 한다.
암컷은 최대 다섯 쌍의 알을 낳는다. 새끼는 온도가 28 °C일 때 약 40-45일 후에 부화한다. 유체의 길이는 55–60 mm에 달한다. 유체가 서로 자주 싸우기 때문에 따로따로 키워야 한다. 유체는 10–12 개월 후에 성숙한다.
이 동물은 크고 식물이 잘 심어진 테라리움에서 하나씩, 혹은 암수한쌍으로 키워야 한다. 온도는 낮에는 28 °C, 밤에는 20 °C, 습도는 65-75%로 맞춰준다. 사육 시에는 귀뚜라미, 벌집나방(en:Waxworm), 초파리, 구더기, 밀웜, 집파리 따위를 먹일 수 있다. 망고 따위의 과일이나 레파시(Repashy), 판게아(Pangea) 같은 시판 중인 과일 혼합 먹이도 먹는다.
금가루낮도마뱀붙이(Phelsuma laticauda)는 골드 더스트 데이 게코(gold dust day gecko)라고도 불리며, 주행성을 띠는 도마뱀붙이류의 일종이다. 마다가스카르 북부, 코모로의 섬들에 서식하며, 하와이섬 등등의 태평양의 섬들에 도입되었다. 보통 다양한 종류의 나무와 주택에 서식하며, 곤충과 꽃꿀을 먹는다. GEICO(en:GEICO)의 마스코트로 잘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