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simg

가재하목 ( Korean )

provided by wikipedia 한국어 위키백과

가재하목(Astacidea)은 십각목에 속하는 갑각류 하목의 하나로 바닷가재가재 등을 포함하고 있다. 5개의 상과, 즉 2개의 가재 상과(가재상과남방가재상과), 1개의 바닷가재 상과(가시발새우상과), 그리고 1개의 암초새우 상과(암초새우속) 그리고 여러 멸종된 상과로 이루어져 있다.[1] 2009년 기준으로, 가재과의 400종 이상을 포함하여 모두 782종이 기록되어 있다.[1] 이 갑각류는 3쌍의 집게발을 가지고 있어 다른 십각류와 구별할 수 있으며, 첫 번째 집게발이 다른 2쌍보다 크게 발달해 있다.[2] 이전에 가재하목으로 분류했던 글립페아상과(멸종한 여러 종과 현존하는 종 Neoglyphea inopinataLaurentaeglyphea neocaledonica 등을 포함하고 있다.)는 이제 별도의 글립페아하목으로 분류하고 있다.[2]

하위 분류

각주

  1. Sammy De Grave, N. Dean Pentcheff, Shane T. Ahyong; 외. (2009). “A classification of living and fossil genera of decapod crustaceans” (PDF). 《Raffles Bulletin of Zoology》. Suppl. 21: 1–109. 2011년 6월 6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2년 8월 18일에 확인함.
  2. Gary Poore (2004). 〈Astacidea – scampi & crayfish〉. 《Marine Decapod Crustacea of Southern Australia: a Guide to Identification》. CSIRO Publishing. 159–167쪽. ISBN 9780643099258.
 title=
license
cc-by-sa-3.0
copyright
Wikipedia 작가 및 편집자

가재하목: Brief Summary ( Korean )

provided by wikipedia 한국어 위키백과

가재하목(Astacidea)은 십각목에 속하는 갑각류 하목의 하나로 바닷가재가재 등을 포함하고 있다. 5개의 상과, 즉 2개의 가재 상과(가재상과남방가재상과), 1개의 바닷가재 상과(가시발새우상과), 그리고 1개의 암초새우 상과(암초새우속) 그리고 여러 멸종된 상과로 이루어져 있다. 2009년 기준으로, 가재과의 400종 이상을 포함하여 모두 782종이 기록되어 있다. 이 갑각류는 3쌍의 집게발을 가지고 있어 다른 십각류와 구별할 수 있으며, 첫 번째 집게발이 다른 2쌍보다 크게 발달해 있다. 이전에 가재하목으로 분류했던 글립페아상과(멸종한 여러 종과 현존하는 종 Neoglyphea inopinata 및 Laurentaeglyphea neocaledonica 등을 포함하고 있다.)는 이제 별도의 글립페아하목으로 분류하고 있다.

license
cc-by-sa-3.0
copyright
Wikipedia 작가 및 편집자